강의실밖에서배우는심리치료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레이 조회 0회 작성일 2020-12-02 19:38:35 댓글 0

본문

심리치료 그 30년 후의 이야기

영상에서 추가하지 못한 심리학 학회말씀드리겠습니다.
한국심리학회 산하 학회(한국상담심리학회, 임상심리학회 등, 한국상담학회(분과학회 포함), 정신보건관련 자격증(정신보건 임상심리사 등) 그 외에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, 한국가톨릭상담심리학회 등이 대표적은 학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그 외에 발급된 자격증은 전문가로 인정하기 어렵습니다.
관련 조언은 '정오의 심리학' 채널에서 해주셨습니다.
감사합니다.

ㆍ온라인 클래스
돈 만드는 심리학의 비밀 I 강의구성 보러가기
https://url.kr/TsjdoX

ㆍ이메일 문의
nolsimpsy@gmail.com

심리치료의 비밀 / Louis Cozolino / 지식의날개

어느 날 센터로 책이 한 권 도착했습니다. 제가 주문한 책도 아니었고, 지인이 출간 기념으로 보내준 책도 아니었죠. 책을 꺼내보니 편지가 한 장 있더군요. 제가 오래 전에 유튜브에 리뷰를 올린 책을 담당했었고, 그것이 계기가 되어 제 책도 구입해서 읽어보셨다는 편집자였습니다. 이번에 심리 관련 책이 나와서 보내드린다는 내용이었습니다.

제목도 식상하고, 표지나 내지 디자인도 별 다를 것 없으며, 또 저자도 그리 유명하지 않은 그저 그런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. 책을 읽고 리뷰를 올리겠다는 감사의 표시는 전달했지만, 사실 바쁜 일이 많아서 이 책은 제가 해야 할 일 중에 후순위로 계속 밀려났죠.

더 이상 미룰 일이 없을 때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. 그런데, 읽으면 읽을수록 감탄하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. 이 책의 저자인 루이스 코졸리노는 미국 페퍼다인 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이자 심리치료를 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. 그런데 어느 날 사업가인 내담자에게 심리치료가 어떻게 진행되는지, 어떻게 한 사람을 나아지게 만드는지 질문을 받았고 결국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 책을 썼다고 합니다. 처음에는 각종 심리치료 이론으로 설명하려고 했으나,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확실한 근거를 찾기 시작했고 결국 뇌과학에서 그 답을 찾았다고 하네요.

저자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대부분의 심리치료 훈련 과정은 어떻게 실시할 것인지, 즉 심리치료의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. 또 심리치료에 대한 논문과 연구를 살펴봐도 심리치료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, 그 결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이죠. 만약 심리치료를 어떤 방법으로 실시해서, 효과가 있다고 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효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교육이나 공부는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.

이 부분에 대해 크게 동의가 되더군요. 우리나라에서의 심리치료 교육과 훈련 과정도 비슷합니다. 대부분 방법과 방식, 이론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죠. 이런 면에서 이 책은 너무나 흥미로웠고, 귀중한 책입니다. 책을 읽는 내내 수많은 통찰과 깨달음을 얻었고, 그 동안 심증만 있던 부분에 대해 확실한 물증을 얻은 기분입니다.

이 책의 제목은 심리치료의 비밀입니다. 그리고 부제는 뇌, 마음, 관계를 바꾸는 대화죠. 이 제목과 부제를 가지고 이 책을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.

“심리치료는 대화를 통해 진행이 된다. 심리치료의 효과는 관계 때문에 발생하며, 이 관계가 마음을 바꾸고, 결곽 뇌로 하여금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게 만든다”

심리치료, 대화, 관계, 마음, 뇌는 모두 같은 말입니다. 많은 사람들이 상담을 해도 바뀌지가 않는다고 하는데, 그 원인은 뇌에 있습니다. 사람의 마음이 변화한다는 것은 결국 뇌가 변화하는 것이죠. 뇌와 마음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심리치료에서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틀은 관계입니다. 그 이유는 우리의 삶 자체가 관계 속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, 저자는 관계라는 부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. 이 관계 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화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, 이것은 결국 마음과 뇌를 바꾼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입니다.

제가 이렇게 간단히 말씀드리기는 했지만, 이 책은 제가 심리치료 관련하여 읽은 최근의 책 중 단연 최고입니다. 정신분석, 인간중심, 인지행동치료 등 어떤 이론에 근거하든지 결국 상담은 뇌를 바꾸는 작업이죠. 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중요한 순간에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돕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무엇보다 저자는 관계를 강조합니다. 관계는 상담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, 시간이 갈수록 심리치료에서 관계의 중요성은 종종 간과됩니다. 이 책을 읽어보신다면 다시 한 번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.

이 책은 심리치료 현장에 있는 모든 전문가에게 추천합니다. 학부와 대학원 시절, 그리고 수련과 훈련 과정에서 배웠던 심리치료의 모든 경험과 이론이 이 책을 통하여 정리되는 느낌을 받으실 것입니다. 번역도 꽤 깔끔합니다. 책을 읽으면서 안 읽힌다는 느낌은 안받습니다. 그도 그럴 것이 편집자님의 편지를 보니 2년 동안 다듬으셨다고 하네요. 오랫 만에 좋은 책을 만났습니다. 책 보내주신 편집자님 감사합니다.

#심리치료의비밀 #뇌과학 #심리치료 #심리상담 #마음 #관계 #대화치료

뭔가 많이 이상한 심리 테스트

#플레임 #앨버트크루거 #심리상담
▼게임의 다운로드 링크와 각종 정보는 ▼더보기를 눌러주세요!▼

플레임 채널 멤버십 :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DLDbittWhk2KXvaCT0YpZQ/join

플레임 굿즈 구매하기 :
https://shopfanpick.com/product/list.html?cate_no=157

트위치 생방 : https://www.twitch.tv/ooo0273
생방 시간 : 이제 랜덤입니다 (__)

게임 이름: 앨버트 크루거 박사의 심리테라피 (therapy with dr.albert krueger)
다운로드/구매 하는 곳: https://dino999z.itch.io/therapy-with-dr-albert-krueger
가격: 무료

플레임 팬카페 : http://cafe.naver.com/flamefan

편집자 : 키미밍, 준

썸네일 작가 : 찜찜
작가님 트윗 : @_JJIM_JJIM

... 

#강의실밖에서배우는심리치료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전체 2,354건 1 페이지
게시물 검색
Copyright © www.xn--zf4b82ggwa5gy8k.kr. All rights reserved.  Contact : help@oxmail.xyz